세티즌 로고 홈이동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메뉴
Home > 리뷰 > 전문리뷰 > 스마트폰
해외 뷰티폰 VS 국내 뷰티폰 비교리뷰
리뷰어  Cetizen
등록  2008/01/03     업데이트  2008/01/07
조회수  68,419

 

뷰티폰은 한국 출시에 앞서 먼저 유럽 및 기타 GSM 국가에 출시되어 한번의 인기몰이를 한 후 한국에 출시가 되었다. 이미 세티즌에서도 한국형 뷰티폰(LG-SH210, KH2100, LH2100)의 리뷰를 다루었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국외형 GSM 뷰티폰(LG-KU990)과 국내용 뷰티폰(LG-SH210,KH2100, LH2100)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동안 한국에 출시되는 고가의 휴대폰들은 항상 스펙다운 이라는, 비슷한 가격대에 스펙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눈총을 받아 왔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만회할 수 있을지 리뷰를 통해 판단해 보자.

 

휴대폰 비교시 가장 객관적이면서 단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스펙 비교일 것이다. 간단한 스펙 비교를 통해 서로 같지만 다른 두 기종을 비교해 보자.

기 종
LG-KU990
LG-SH210/KH2100/LH2100
크 기 103.5 x 54.4 x 14.8 mm 104(L) x 54.4(W) x 13.9(H)/110gmm
무 게 112 g 110g
LCD 사양 TFT touchscreen, 262K colors TFT touchscreen, 262K colors
LCD 크기 240 x 400 pixels, 3 inches

240 x 400 pixels, 3 inches

카메라 5 MP, 2592х1944 pixels, autofocus, video(VGA 30fps, QVGA up to 120fps) 5 MP, 2592х1944 pixels, autofocus, video(VGA 30fps, QVGA up to 120fps)
외장 메모리 Micro SD Micro SD
멜로디 Polyphonic (40 channels), MP3

128화음

배터리 1000m Ah, LI-Ion (inner pack) 1000m Ah, LI-Ion (inner pack)
블루투스 v1.2 with A2DP

v 2.0

MP3 지원 - MP3/MPEG4/WMV/AAC/DivX player DRM 음원 지원(통신사 전용 플레이어)
TV-OUT yes 지원안함
FM-radio yes 지원안함
기타 풀 브라우징 인터넷, 구글 맵/블로거/메일/유튜브 지원, TV-OUT 지원 풀 브라우징 인터넷(SKT/KTF),PASS ON(LGT), E-Mail(SKT)

간단한 스펙 비교를 통해 본 국내/외용 뷰티폰은 실질적인 크기 차이와 무게 차이는 아주 미비한 편으로 큰 차이는 느끼기 힘들다. 하지만 블루투스의 경우 국외형 뷰티폰의 경우 V 1.2이고 국내형은 V2.0으로 속도의 차이와 기능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GSM 뷰티폰의 경우 MP3와 MPEG4/WMV/AAC/DivX를 지원하여 PMP로써의 기능을 많이 갖추고 있고, 풀 브라우징 인터넷, 구글 맵과 구글 블로거, 메일, 유튜브 동영상 보기 지원등 이미 외국에서는 아이폰을 견제하기 위한 휴대폰이라는 찬사까지 받고 있는 기능들이 탑재 되어 있는데 반해, 국내용 뷰티폰에는 통신사 주도의 기능들(풀 브라우징 인터넷과 패스온, E-mail 기능등)이 탑재 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기능은 빈약한 편이다.

그럼 이미지를 통해 본격적으로 비교를 해 보도록 하자.

 

본격적인 대결의 첫 번째. 박스 디자인의 대결은 기본 컨셉은 같지만 국내에 출시된 뷰티폰에 좀 더 무게가 실린, 결과적으로 국내용 뷰티폰이 승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팝업북 형식(열면 입체 구조물이 나오는 형식)의 두 패키지 박스는 기본적인 컨셉은 같지만 디자인이 다르다. 무엇보다 큰 차이는 바로 한국에 출시된 뷰티폰의 경우 박스를 열면 싸이언 멜로디가 들린다는 것이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자.

이렇게 국내에서 출시된 뷰티폰은 박스 패키지 부터 무엇인가 특별함을 어필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비록 싸이언 멜로디는 들을 수 없지만, 유럽형 뷰티폰의 박스 패키지 또한 고급스러움과 블랙의 심플함을 강조 하였다.

이렇듯 패키지에서 특별함을 보였지만, 기본 구성품에는 큰 차이가 없다.

 

 

이제 본격적인 대결로 들어가보자. 디자인, 즉 외관 대결에 앞서 간단히 외관의 차이를 보자면 이 같지만 다른 두 기종의 큰 차이는 크기 뿐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두께 0.9mm의 차이이니 아주 작은 차이일 뿐이다.

먼저 정면을 살펴보면 외관상 눈에 띄는 차이는 통신사 로고 뿐이다. 현재 한국에 출시되는 3종의 뷰티폰은 모두 통신사 로고가 있는데 반해, GSM형으로 출시되는 뷰티폰에는 통신사 로고 대신 LG의 로고만 있을 뿐이다.

 

좌/우측의 기능키 및 기타 연결부 들도 위치나 기능이 거의 같다. 가장 큰 차이는 좌측의 적외선 통신부가 한국형 뷰티폰에는 있지만 GSM, 즉 국외용으로 출시된 뷰티폰에는 없다는 것이다. GSM 뷰티폰은 적외선 통신을 지원하지 않는다.

우측을 보면 먼저 GSM 뷰티폰에는 영상통화 아이콘이 없으며, 멀티테스킹 아이콘도 존재 하지 않는다. 멀티 테스킹 아이콘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메뉴 부분에서 한번 더 알아보자.

 

후면의 차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번째로 스피커의 위치이고, 두번째가 DIVX 로고 이다. GSM 뷰티폰은 DIVX 지원으로 로고가 선명하게 프린팅 되어 있지만, 한국에서 출시된 뷰티폰은 이 로고가 빠져 있다. 스피커의 위치는 카메라를 기준으로 GSM 뷰티폰이 좌측에, 한국형 뷰티폰은 우측에 있다.

기능비교에 앞서 먼저 박스 패키지와 외관 디자인에 대해 비교를 해 보았다. 역시 같은 회사의 같은 모델이기에 큰 차이를 보이진 않고 있다. 다만 박스 패키지에 한국형 뷰티폰은 조금 더 신경을 써서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펙상으로 분명 두께는 한국형 뷰티폰이 0.9mm이 줄었다. 그리고 적외선 통신단자도 위치해 있다. 물론 사용하는데 느끼는 차이는 상당히 미비 하겠지만, 일단 LG가 보도자료를 통해 그토록 자랑하던 0.9mm의 차이 이므로 한국형 뷰티폰에 손을 들어주도록 하겠다.

- 본 리뷰에 기재된 제품사양과 기능은 제조사 측의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으며, 제품 구입시 제조사의 정보를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정보 없음
  자. 이제 본격적인 대결에 들어가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메뉴 UI 부터 다뤄 보도록 하겠다. 두 기종의 UI는 다른 점을 찾기 힘들지...
등록 : 2008/01/03  |  조회수 : 19,482
Creative Commons License
Cetizen.com에 의해 창작된 세티즌 리뷰 콘텐츠(사진,비디오,텍스트 등)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세티즌     대표 : 황규원
사업자등록번호 : 138-81-99374           소재지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역테라타워 B동 903호

Copyright ⓒ Cetizen. All Rights Reserved. (2017-10-2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