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티즌 로고 홈이동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메뉴
Home > 리뷰 > 전문리뷰 > 특집리뷰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리뷰어  Cetizen
등록  2018/09/05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1,633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THUMB] 아이폰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달러. "$" 표시가 상당히 어색했고 그런탓에 "XX달러가 얼마지?"를 한참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강제적으로 달러에 익숙해지게됐고, 그 기간도 무려 10년이 되면서 당연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2018년 9월 5일 새벽. 앱스토어에선 아주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앱 금액의 표시가 달러에서 대한민국 화폐 단위인 "원",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단위가 익숙하면서도 어색한데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THUMB] 앱스토어 유료 게임 차트를 살펴보니 금액이 "원"단위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기존 가장 저렴한 앱 금액인 1.09$는 1,200원으로 적용되는데요, 유료 앱들의 금액을 보니 아직 제대로 반영이 안 된 탓인지 금액이 뒤죽박죽이었습니다.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THUMB]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THUMB] 단순히 단위만 변경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닌 실제로 원화 그대로 결제되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유료 앱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변경 전 4.99 달러의 유료 게임은 5,900원으로 표시가 되었고, 실제 결제하니 KRW 5,900으로 결제 문자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원화 그대로가 아닌 해외원화결제로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결국, 이중전환이 된 셈인데요, 기존보다 더 비싼 금액으로 앱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앱스토어 반쪽짜리 원화 결제 [/THUMB] 애플은 빠르면 다음 주부터 휴대폰 결제와 국내 전용 카드 등록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휴대폰 결제의 경우 원화 그대로 결제될 가능성이 크겠지만, 기존처럼 신용 카드 구입은 아직 어떤 정책으로 지원될지 알 수 없습니다. 원화 결제를 기다렸지만, 10년을 기다렸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적용을 한 번에 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결국, 일을 두 번 하게 되는 것이고 적용되기 전에 앱을 구입한 사람들은 소액이지만 별도의 수수료가 추가 발생하기 때문에 불만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희망적인 부분은 점점 국내 환경에 맞게 이것저것 변경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음악, 동영상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아이튠즈 스토어의 도입도 기대해볼 만하고, 더 나아가 아이폰 사용자들이 모두 바라고 있는 애플페이 도입에도 한걸음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년이나 지났지만, 여전히 국내 사용자들에게 애플은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해야 하는 제품인가 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etizen.com에 의해 창작된 세티즌 리뷰 콘텐츠(사진,비디오,텍스트 등)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세티즌     대표 : 황규원
사업자등록번호 : 138-81-99374           소재지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역테라타워 B동 903호

Copyright ⓒ Cetizen. All Rights Reserved. (2018-11-15)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