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티즌 로고 홈이동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메뉴
Home > 리뷰 > 전문리뷰 > 웨어러블
애플워치 시리즈5 알루미늄
리뷰어  Cetizen
등록  2019/10/01     업데이트  2019/10/01
조회수  859


나침반과 AOD. 애플워치 시리즈5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시리즈와 함께 애플워치 시리즈5가 공개됐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4가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면서 올해는 시리즈5는 건너뛰고 새로운 소재가 적용된 애플워치만 출시된다는 소문까지 있을 정도로 관련 내용을 찾기 힘들었는데요, 일단 애플워치 시리즈5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고, 루머대로 새로운 소재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애플워치 시리즈5는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애플워치 시리즈4와 비교를 통해 차이점과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 : 애플워치 시리즈4 / 우 : 애플워치 시리즈5
좌 : 애플워치 시리즈4 / 우 : 애플워치 시리즈5
좌 : 애플워치 시리즈4 / 우 : 애플워치 시리즈5
최초의 애플워치부터 애플워치 시리즈3까지 애플워치는 동일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AP와 기능들만 추가되었습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 같은 디자인을 유지해오다 작년 애플워치 시리즈4에서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마저도 완전한 변화가 아닌 페이스 리프트 수준의 변화였습니다. 외관상으로 다른 부분은 후면에 있는 "SERIES 5"라는 글자뿐인데요, 이마저도 착용하면 절대 볼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화면이 꺼진 상태로 두 기기를 놓고 보면 세대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변경 점은 없습니다. 물론 최초 애플워치부터 애플워치 시리즈3까지도 마찬가지긴 합니다.
디자인 유지는 이미 아이폰에서 지겹도록 봐왔기 때문에 그러려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매년 업그레이드 때마다 AP 성능이 눈에 띄게 발전하는데요, 애플워치 시리즈5는 이름만 변경되었을 뿐 성능은 그대로입니다. 프로세서의 이름은 Apple S5로 변경됐지만, 이는 CPU와 GPU를 제외한 32GB로 늘어난 용량과 나침반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내용입니다. 그 밖에 배터리 구조가 약간 변경됐는데요,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해 배터리 효율 향상이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들의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다소 지난 기능들을 신기기에 새롭게 탑재하면서 새로운 이름을 붙여주고 해당 기능을 그럴싸하게 포장하여 마치 대단한 기능이 추가된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인데, 흔히 AOD. Always On Display라고 불리우는 화면 상시 켜짐 기능을 Always On Retina Display라는 이름으로 애플워치 시리즈5의 가장 큰 업그레이드 포인트로 내세웠습니다.
Always On Retina Display 상태
화면 켜짐 상태
기존 애플워치는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모든 화면이 꺼지면서 검은색으로만 보입니다. 그리고 시계를 보게 되면 방향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화면이 켜집니다. 애플워치 시리즈5부터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화면이 계속 켜져 있습니다.
Always On Retina Display는 모든 워치 페이스에 적용되며, 워치페이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설정해 놓은 워치페이스가 어두운 모습으로 변경되는 형태입니다. 삼성이나 LG의 스마트폰처럼 AOD 화면이 정해져 있지 않고 설정해놓은 여러 가지 워치페이스를 따라가는 것은 괜찮아 보입니다.
좌 : 애플워치 시리즈4 화면 꺼짐 상태 / 우 : 애플워치 시리즈5 AOD 상태
AOD 상태에서 민감한 정보의 외부 노출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 AOD 상태에서 민감한 컴플리케이션 가리기를 체크해놓으면 사생활이 담겨있는 컴플리케이션은 자동으로 가려줍니다.
확 와 닿는 업그레이드 포인트는 아니지만, 없는 것보다 나은 나침반이 탑재되었습니다. 별도의 앱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애플 지도 등을 사용할 대 현재 위치에서 가야 할 곳을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에디션 세라믹
애플워치 에디션 티타늄, 스페이스 블랙 티타늄
애플워치 에디션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애플워치가 처음 선보였을 때 애플워치 에디션이라는 이름에 무려 천만 원이 넘는 가격으로 판매됐던 애플워치 에디션은 그 이후로 자취를 감췄는데, 애플워치 시리즈5에서 다시 돌아왔습니다. 다행인 점은 가격은 놓고 이름만 돌아왔는데요, 애플워치 에디션은 세라믹과 티타늄 재질의 애플워치 시리즈5입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이하를 사용 중이며, 애플워치 업그레이들 계획하고 있다면, 애플워치 시리즈5는 무조건 구입해야하는 제품이지만, 애플워치 시리즈4를 가진 사람이라면, 매년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하는 것과 같은 이유라고 해도 한 번 더 생각하게 합니다. 동일한 CPU와 GPU, 그리고 디자인인데, 그럼에도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AOD인데요, AOD 상태에서 화면이 켜지는 에니메이션과 워치페이스 별로 AOD가 적용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싱숭생숭해지지만, 조금만 냉정하게 생각하면 또 금방 정신 차리게 됩니다. 그만큼 이번 애플워치 시리즈5는 역대급으로 변경 점이 많지 않은데요, 걱정되는 점은 당분간 이 현상이 지속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etizen.com에 의해 창작된 세티즌 리뷰 콘텐츠(사진,비디오,텍스트 등)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5 40mm 알루미늄 스페이스 그레이 오픈 박스] 작년 첫 출시 이후 처음으로 페이스 리프트 형태로 약간의 외관 변화를 보여준 애플워치 시리즈4가 꽤 좋은...
등록 : 2019/09/24  |  조회수 : 1,214
(주)세티즌           대표 : 황규원           중고장터 고객센터 : 1688-4289 (평일 09:30~12:00 / 13:00~17:30)
사업자등록번호 : 138-81-99374           소재지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역테라타워 B동 903호

Copyright ⓒ Cetizen. All Rights Reserved. (2019-10-20)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